수도권 대학특성화 사업

대학특성화사업은 개별 대학 내 또는 대학들 가운데 비교우위가 있는 분야에 자원을 지원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교육 내용의 다양성 유지 및 학문의 균형 발전을 고려한 특성화의 철학, 목표, 방향 등을 제시하고(Top Down) 대학은 각각의 특성에 부합하는 중장기 발전방안을 수립하여 자율적으로 추진하고(Bottom Up) 있다.

우리 대학은 국제화 분야와 대학자율 분야에서 각각 1개 사업단이 선정되어 5년 동안 해마다 17억을 지원받는다. 각 사업단은 아래와 같다.

현황

현황
사업명 참여학과 사업단장 총사업비
인류사회 공헌을 위한 "학문과 실천" 중심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단
국제대학 국제학과,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국제대학 문돈 교수 50억
(연간 10억)
시공간 빅 데이터 융합 전문가 양성 사업단 이과대학 지리학과,
문과대학 사학과
지리학과 황철수 교수 35억
(연간 7억)

현황

  • 인류사회 공헌을 위한 "학문과 실천" 중심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단
    사업 내용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단은 인간성에 대한 이해, 세계에 대한 공동체 의식, 지구적 난제들에 대한 융합적 사고능력과 실제적 해결능력을 갖추어 한국 및 지구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공헌할 수 있는 21세기형 미래대학의 인재상을 추구한다.

    사업단은 ① 4(역량) X 4(유형) 인증 프로그램을 정규 교과과정으로 편성, 해당 이수 요건 충족 시 경희대학교 글로벌 인재 인증서 수여 ② 글로벌 어젠다와 관련된 세계 명문대학 단기 집중 연수 기회 및 교환학생 ? 복수학위제를 통한 장기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③ UN과 같은 다양한 국제기구, NGO, 기업에서의 인턴십 기회 제공 및 학생 맞춤형 취업 정보 제공 등의 진로 ? 취업 프로그램 운영 ④ 라오스 프로그램, 사랑의 몰래산타 등과 같은 국내외 실천 프로그램 운영을 주요한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신규 Inbound 프로그램 및 Outbound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학생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사회공헌 프로그램 및 봉사 활동 지원, 장학금 관련 행 ? 재정적 지원, 학생 자치기구 활동 지원 강화, 현장 및 실무 연계형 교육과정 운영, 진로 ? 취업 동아리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연구진
    • 사업 책임자: 박한규(경희대학교 국제대학 교수)
  • 시공간 빅 데이터 융합 전문가 양성 사업단
    사업 내용

    시공간 빅 데이터 사업단은 최근 시대적 화두로 떠오른 시공간 빅 데이터 환경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의 양성을 추구한다.

    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는 지리학과와 사학과는 ① 빅 데이터의 이해와 활용을 위한 컨버전스 기초 교육 강화 ② 융합형 전공 강좌의 설계와 전문성 강화 ③ 취업, 진학, 창업 등 졸업 후 진로와 직간접적으로 연계한 프로그램의 강화를 주요한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사업단은 우리 대학에서 운영 중인 제도 안에서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빅 데이터 교육 트랙 과정을 설치하였다.

    또한 특별 멘토링 운영, 외부 전문가 초청 특강, 인턴십 및 산학 연계 교육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하여 최상의 교육 여건을 구현, 시공간 빅 데이터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연구진
    • 사업 책임자: 황철수(경희대학교 지리학과 교수)
인류사회 공헌을 위한 "학문과 실천" 중심의 융합형 글로벌 인재 양성 사업단 시공간 빅 데이터 융합 전문가 양성 사업단